돼지감자 이야기,특징과 효능 그리고 요리법

돼지감자 이야기,특징과 효능 그리고 요리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돼지감자 이미지

 

돼지감자의 특징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와는 전혀 다른 식물로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뚱단지라고도 부릅니다.
그 독특한 외형이 바로 돼지의 코를 연상케 하여, 이로 인해 돼지감자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야콘이라는 열대작물과 맛과 식감이 비슷하여 생으로 먹으면 아삭하고 맛이 담담합니다.
주로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자라나는 돼지감자는 특히 우리나라의 산악 지역에서도 보기 쉽습니다.
이러한 산악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것은 그만큼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재배가 비교적 쉬워 누구나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흙 속에서 자라는 돼지감자는 표면이 고랑이 깊게 파여 있고 울퉁불퉁한 모습이 특징입니다.
이 특징적인 외형이 돼지감자의 매력을 더하며,
이로 인해 돼지감자는 다른 감자 종류와는 차별화되는 독특한 맛과 질감을 가지게 됩니다.
국우 라는 한약 재료로 사용하며 , 주로 돼지감자즙을 내어 먹으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잘게 썰어 말린 후 차로 마셔도 혈당을 조절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돼지감자의 효능

돼지감자는 일반감자의 약 70배가 넘는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하여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그리고 풍부한 영양소와 건강에 좋은 효능으로 인해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혈당조절 효과: 돼지감자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화 방지 효과: 돼지감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자연의 보약이라고 불릴 만큼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로회복 효과: 돼지감자는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성분들이 들어있어,
일상생활에서 피로가 쌓인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많은 양의 칼륨과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이런 성분들이 신체의 피로를 완화시키고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간 건강 도움 : 돼지감자에는 간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간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이미 간 질환을 앓는 사람들에게는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관 질환에 효과 : 돼지감자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관 내 유해한 노폐물를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한,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 돼지감자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칼슘 등의 무기질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고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골절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돼지감자와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함께 먹으면 뼈 건강에 더 효과적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공급: 돼지감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칼슘과 같은 필수 영양소를 대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이런 영양소들은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처럼 돼지감자는 우리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좋은 식품입니다.

돼지감자 요리 방법

돼지감자 삶기: 돼지감자를 요리하는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방법의 하나는 삶는 방법입니다.
먼저, 돼지감자를 잘 씻어 깨끗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후, 깨끗이 씻은 돼지감자를 넉넉한 물에 넣고 중불에서 15~20분 정도 삶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삶아진 돼지감자는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참기름과 소금을 뿌려 간장에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참기름의 향과 소금의 간이 돼지감자의 담백한 맛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돼지감자 볶음밥: 돼지감자를 활용한 다른 요리법 중 하나는 볶음밥입니다.
돼지감자를 얇게 채를 썰어 볶음밥 재료로 넣어 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감자의 씹는 맛이 독특하며, 이는 아이들 간식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아이들에게는 건강한 간식으로, 어른들에게는 식사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돼지감자 장아찌: 냄비에 설탕과 진간장, 발효식초, 물을 같은 비율로 맞춘 후 생강 조금과 후추를 넣고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깨끗이 세척한 유리용기에 깍두기 모양으로 썬 돼지감자와 끓인 간장소스을 넣어준후,
냉장고에서 이틀 정도 숙성하면 아삭한 식감의 맛있는 돼지감자 장아찌가 완성됩니다.
돼지감자 차: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돼지감자는 차로 만들어 마시면 특유의 향과 맛이 좋습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후 얇게 썰어 말리면 훌륭한 돼지감자 차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잘 건조된 돼지감자를 프라이팬이나 냄비에서 노릇하게 볶아 수분기를 완전히 제거해 주면 됩니다.
이것을 병이나 밀페 용기에 보관하고 차로 마실 때는 물 1리터에 말린 돼지감자 4~5g을 주전자에
넣고 보리차 끓이듯 끓여 물 대용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돼지감자 사용 시 부작용

돼지감자에는 혈당을 낮춰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공복에 돼지감자 차를 섭취 할 경우 혈당수치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드셔야 합니다.
또한, 돼지감자를 생으로 드실 경우 자칫 독성분이 함유되어 있을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소화 기능이 약한 분이나 위장이 안좋은 분은 주의하여 드셔야합니다.
특히, 돼지감자를 약으로 드실 경우 전문가 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나락나물의 효능과 요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