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의 효능과 과학적 근거

맨발걷기 효능과 과학적 근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맨발걷기의 효능 이미지1

 

맨발걷기 실행 이유

맨발걷기는 단순히 신발을 벗고 걷는 행위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자연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는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관습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며, 발을 신발 속에 가두고 살아갑니다.
이에 따라 자연과의 연결이 단절되고, 우리 몸이 본래 가지고 있던 많은 건강상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들은 맨발로 걷는 것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맨발 걷기의 효능은 발의 근육을 강화하고, 자세를 개선하며, 정신 건강을 증진하는 것에서 부터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효능은 과학적 연구를 통해 점차 입증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이 이미 이러한 이점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맨발 걷기가 왜 그토록 유익한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발 건강 증진에서부터 자세 개선, 정신 건강 개선, 면역 체계 강화, 그리고 혈액 순환 개선에 이르기까지,
맨발 걷기의 다양한 효능을 과학적 근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맨발걷기의 효능

발 건강의 증진
맨발로 걷는 행위는 단순히 발의 근력을 강화하는 것을 넘어서, 발의 자연스러운 아치 지지 및 발가락 간 적절한 간격 유지에 기여합니다.
흔히 신발 착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무지외반증(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현상)과 같은 문제들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더불어, 발바닥 전체가 지면과의 접촉을 통해 발바닥 땀샘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발 피부의 건강을 개선합니다.

자세와 균형 조절
맨발 걷기는 중력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함으로써 척추와 골반의 정렬을 개선하고 근육 균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특히 목과 등 근육에 긴장을 많이 가지고 있는 현대 사회인들에게 필수적인 해결책입니다.
발바닥의 다양한 부위를 균등하게 활용함으로써 걷는 동안의 충격 분산이 우수해져, 무릎과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경감시킵니다.

수족 냉증 증상 개선
평상시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도 유독 손발이 유독 차가운 증상을 수족 냉증이라고 합니다.
발병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워지지 않아 손발까지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맨발로 걷게 되면 발바닥의 지압 효과로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수족 냉증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 체계의 강화
지구의 자연 전기와의 교류는 우리 몸의 전기적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을 완화하고 면역 체계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특히, 염증 반응의 조절 및 장기적인 통증 감소에도 유익합니다.

정신 건강의 개선
자연 속에서의 맨발 걷기는 명상과 유사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는 마음을 현재 순간에 집중시키며, 자연의 소리와 향기, 감촉에 더욱 깊이 몰입하게 하여,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도피처를 마련해 줍니다.
이 과정은 자연스럽게 마음의 평화를 찾고, 감정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액 순환의 개선
맨발로 걷는 행위는 혈액 순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림프계 활동의 개선에도 기여합니다.
이는 몸속 노폐물의 제거와 독소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며, 림프계 활동의 증진은 면역 체계의 강화 및 신체의 질병 대응 능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이러한 혈액 순환 및 림프계 활동의 개선은 피로 해소 및 에너지 수준의 증가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맨발 걷기는 단순한 신체 활동을 넘어서 우리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건강 증진 방안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우리는 자연과의 접촉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동시에 증진할킬수 있습니다.
그러나, 맨발로 걷기를 실천할 때는 안전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날카로운 물체나 오염된 지역에서는 맨발 걷기를 피해야 하며,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단시간부터 점차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맨발 걷기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의 전체 면적을 이용하여 걸음을 내딛고, 체중을 고르게 분산시키며,
발뒤꿈치부터 발가락까지 순차적으로 지면을 밀어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를 통해, 맨발 걷기가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맨발걷기의 효능에 관한 과학적 근거

심리적 행복감 향상 
2023년 3월 발행된 “한국 산림휴양학회지”에 실린 <숲길 맨발 걷기의 효과 검증>이라는 논문 발표에 의하면 비슷한 조건의
전국 6개 숲길에서 맨발 걷기를 한 집단과 신발을 신고 걷기를 한 두 집단을 비교분석 해 본결과 맨발로 걷는 집단이
심리적 행복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만 방지 및 건강개선에 효과
2021년 “인문 사회 21 학회지” 에 실린 < 맨발걷기와 운동화 걷기가 청소년의 신체 구성민 생리적 지표에 미치는 효과성 분석>이라는
논문 발표에 의하면 “맨발걷기는 통제그룹과 운동화 착용 걷기보다 청소년들이 신체 구성 및 생리적 지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 비만 방지 침 건강 개선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 결론지었습니다.

발의 건강과 기능 향상
2017년에 “The Foot”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정기적인 맨발 활동이 어린이의 발 발달과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연구는 맨발로 활동하는 어린이들이 발가락의 힘과 발의 아치를 더 잘 유지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자세 개선과 균형 감각
“Journal of Foot and Ankle Research”에 게재된 2011년의 연구에 따르면, 맨발로 걷는 활동은 발의 자연스러운 기능을 증진하고,
보행 시 자세와 균형을 개선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는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감소와 정신 건강 개선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Public Health”에서 2012년에 발표된 연구는 지구와의 직접적인 접촉이
스트레스 수준을 감소시키고, 수면의 질을 향상하며, 전반적인 정서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는 맨발로 자연 속을 걷는 것이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면역 체계 강화에 대한 연구
연구들은 맨발로 지구와 접촉하는 것이 자연적인 항염증 과정을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는 “grounding” 또는 “earthing”이라고 불리며, 몸의 전기적 균형을 재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맨발걷기는 단순한 활동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감정적 건강을 증진하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현대 생활이 우리로 하여금 잊게 만든 자연과 깊은 연결을 다시 회복 시켜 줍니다.
이러한 이점들을 고려할 때, 맨발로 걷는 시간을 자주 가지려는 노력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일 것입니다.
일상에서 맨발 걷기를 통해 건강을 개선하고, 자연과 다시 연결되는 경험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은브릿지와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참숯가마 찜질방을 많은 사람들이 찿는이유

*골다공증 이해하기, 원인과 증상 및 최신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