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감미료 아스파탐은 안전한가?

인공 감미료 아스파탐의 안정성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파탐 이미지1

 

아스파탐의 특징

아스파탐(aspartame)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 중 하나입니다.
설탕보다 약 200배 강한 단맛을 내는 이 화합물은 주로 칼로리를 줄이고자 하는 다이어트 음료, 저칼로리 식품,
그리고 각종 가공식품에 첨가되어 사용됩니다.
아스파탐의 성분은 아스파트산과 페닐알라닌, 두 가지 아미노산이 펩타이드 결합으로 결합된 다이펩타이드 구조를 가지며,
이는 메탄올과의 에스터 결합을 통해 메틸에스터화되어 백색의 결정성 분말 형태로 존재합니다.
이러한 화학적 구조로 인해 아스파탐은 열에 약하며, 대략 160°C 이상에서 가열될 경우 분해되어 그 단맛을 잃게 됩니다.

아스파탐의 발견은 우연한 사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1965년, 미국의 제약회사 G. D. 설 & 컴퍼니에서 근무하던 화학자 제임스 M. 슐래터는 위궤양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던 중,
아스파탐의 전구체 물질을 재결정화하는 과정에서 손에 묻은 가루를 맛보게 되었고,
그 강렬한 단맛에 놀라 이를 새로운 감미료로서의 잠재력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아스파탐은 그 이후 수많은 연구와 테스트를 거쳐, 미국 식품의약국(FDA)을 비롯한 전 세계 여러 국가의 식품 안전 기관에서 안전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나 체중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그러나, 아스파탐은 페닐알라닌을 함유하고 있어, 페닐케톤뇨증이라는 대사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아스파탐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과도한 섭취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과학적 연구와 국제 보건 기관들은 일반적인 섭취 수준에서 아스파탐의 안전성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결국, 아스파탐을 포함한 모든 인공 감미료는 적절한 양에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개인의 건강 상태와 식습관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스파탐의 안정성

아스파탐은 설탕 대비 200배 이상의 단맛을 지닌 인공 감미료로, 저칼로리 식품이나 다이어트 음료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아스파탐의 일일 권고 섭취 허용량을 체중 kg당 40mg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는 체중 60kg인 사람의 경우 약 2400mg(2.4g)에 해당합니다.
이는 대략적으로 아스파탐이 80mg 함유된 350mL 음료수 캔 30캔을 마셔야 도달하는 양입니다.
이러한 권고 섭취량은 아스파탐을 식품 첨가물로 사용할 때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이를 초과하여 섭취하기는 어렵습니다.

국제 감미료 협회(International Sweeteners Association)를 비롯한 여러 기관에서는 아스파탐이 체중 감량, 당뇨병 예방, 구강 건강 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아스파탐을 설탕의 대체재로 사용함으로써 섭취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는 이점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가 실제로 체중 감량에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는 우리 몸이 제로 칼로리의 단맛에 속지 않으며, 인공 감미료를 섭취하면 지방과 에너지 대사에 부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 감미료, 특히 아스파탐의 섭취는 렙틴과 같은 식욕 조절 호르몬의 비활성화, 지방 저장 촉진, 체중 증가, 혈당 수치 상승과 같은
다양한 대사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비만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의 섭취가 체질량 지수(BMI) 증가, 비만 증가, 포도당 과민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스파탐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아스파탐은 지난 수년간 비만, 제2형 당뇨병을 비롯하여 다양한 건강 문제와 연관된 것으로 연구되어 왔습니다.
아스파탐 섭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주요 건강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 — Journal Molecules에 발표된 연구는 아스파탐이 유익한 장내 세균을 죽이고 손상시킬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아리엘 쿠시마로 박사는 이것이 인간에게 직접적인 독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장내 세균에 대한 독성으로 인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DNA 손상 — 아스파탐은 후성유전적 변화를 통해 DNA의 정상적 기능을 방해하며,
이러한 변화는 성세포에 영향을 미쳐 미래 세대에까지 전달될 수 있습니다.

간 손상 — 아스파탐의 섭취가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방해함으로써 비알코올성 지방
간 질환(NAFLD)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아스파탐을 포함한 인공 감미료가 해당 질환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 영국의학저널에 게재된 프랑스 연구에 따르면, 인공 감미료 섭취와 심혈관 질환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으며,
아스파탐은 특히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인지 및 행동 장애 — 영양 신경과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아스파탐은 화학적 스트레스 요소로서 작용해 활성 산소의 생성과 코르티솔 수치를 높이는 등의 방식으로 뇌에 산화 손상을 입힐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학습 장애, 두통, 발작, 편두통, 기분 변화, 불안, 우울증, 수면 장애 등 다양한 신경학적 및 행동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국립과학원회보에 발표된 동물 연구 결과, 아스파탐이 불안과 공포를 조절하는 뇌 부위에 미치는 신경독성 효과는 후손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아스파탐이 인간의 정신 건강에 장기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전반적인 사망 위험 증가 — 세계보건기구(WHO)의 체계적인 검토와 메타 분석,
총 283개의 연구를 포함한 결과, 인공 감미료가 포함된 음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을 최대 12%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아스파탐과 다른 인공 감미료의 섭취가 인체에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인지 및 행동 문제, 유전적 손상, 심혈관 질환, 암 위험 증가,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 간 손상,
그리고 총 사망 위험 증가와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음을 주목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스파탐을 포함한 인공 감미료의 섭취를 신중히 고려하고, 가능한 한 자연적인 대안을 찾는 것이 권장됩니다.

 

고은브릿지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콤부차와 함께하는 건강한 하루 , 효능에서 맛까지

*히말라야 소금 의 효능과 일반 바다 소금과의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