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즙의 효능과 먹으면 부작용이 생기는 사람

칡즙 칡나무의 기본개념

칡즙 과 칡뿌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칡은 콩과에 속하는 만경식물(蔓莖植物)이며 학명은 Pueraria lobata (Willd.) Ohwi입니다.
특징은 낙엽이 지는 덩굴성 활 엽목본으로서 줄기에는 녹색이나 갈색 털이 나 있습니다.
잎은 3 출 겹잎으로 어긋나며 긴 잎자루를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잎은 길이와 폭이 모두 15cm나 되는데, 특히 꼭대기에 있는 작은잎은 더 큽니다.

칡즙 칡나무 이미지

잎의 뒷면에는 흰 털이 빽빽하게 나와 있다. 늦여름이 되면, 잎겨드랑이에 홍자색의 아름다운 나비꽃이 길이 15cm 정도의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달립니다.
야산에서 흔히 볼수 있는 칡 나무는 약 10m 넘게 자라랍니다.
겨울에는 낙엽은 지고, 뿌리는 땅속으로 굵고 깊게 들어 들어갑니다.
잎은 3개의 차조기로 된 3출엽(三出葉)인데, 차조기는 마름모꼴에서 난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한 것과 3개로 갈라진 것이 있고, 길이 10∼15㎝로서 털이 있습니다.
잎자루는 길고 길이 10∼20㎝ 정도로서 털이 있고, 밑에 2㎝ 내외의 탁엽(托葉)이 있습니다
꽃은 8월에 피며 홍자색이고 길이 10∼25㎝ 정도의 꽃대에 많은 꽃이 총상으로 달립니다.
칡의 뿌리는 ‘갈근(葛根)’이라고 하는데, 단맛이 있고 섬유질과 전분이 엉킨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추위에 강하고 염분이 많은 바닷가에서 잘 자라며 염분 때문에 효능도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재(藥材)로 쓰이기도 하며, 말려서 끓여 먹거나 생으로 먹기도 합니다.

칡즙 칡뿌리(葛根)의 대표적인 효능

1)한방재료 발한작용,해열작용에 효과

한방에서는 칡뿌리를 갈근(葛根)이라는 한약재로 쓰고 있으며 발한작용,해열작용, 진경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숙취해소 ,장 건강에 도움

칡 성분에는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술 마신 다음 날 칡즙으로 마시면 숙취 해소는 물론 장 건강에 도움 줍니다.
또 칡꽃은 주독을 없애고 하혈에 도움을 준다고 하여 옛날부터 민간요법으로 애용해 왔습니다.
칡 성분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음주량 감소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고 고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이소플라본 성분은 유방암, 자궁 내막암, 전립선암, 대장암등 암치료와 각종 심혈관 질환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에스트로겐 (estrogen) 다량 함유

칡 성분에는 콩의 30배, 석류의 600배에 달하는 에스트로젠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에스트로젠에는 여성의 성적 발달과 성장에 꼭 필요한 성호르몬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가슴 답답함, 얼굴 화끈거림, 발열, 안면홍조 증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피부미용

칠 즙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혈압상승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소염 및 해독작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전분이 많아 식재료로 사용

칡 뿌리에는 전분 성분인 칡가루가 많아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칡가루 떡을 만들거나 갈분국수나,묵,칡냉면등 식재료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건강이 중요시되고 건강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칡 관련 제품들도 시장에  속속 출시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6)칡즙 갈증 해소에 도움

칡즙, 즉 원액은 매운 쌉싸름한 맛을 내며 뒷끝은 은은한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압착기에서 짜낸 원액을 그대로 마시기도 하지만 물과 1:1 비율로 희석하여 마시면 마시기에 괜찮습니다. 갈증일 때 칡즙 한잔이면 거의 갈증이 해소됩니다.

7) 혈당 수치  개선

칡즙은 혈당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8)피부 진정 효과

칡즙은 피부와 점막에 대한 진정 효과에도 사용됩니다. 이런 이유로 자극이나 염증에 대한 가정 요법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칡즙 드시며 주의할 점

칡즙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에겐 좋은 식품이지만 몸이 냉한 사람이나 찬물을 마시면 장 말썽이 있고 설사를 자주 하는 체질은 장기간 섭취하는 것이 좋지않습니다.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소화능력이 떨어진 사람도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 전문가들은 칡즙 속에 들어있는 “쿠마린” 성분으로 인하여 칡즙을 장기간 복용하면 간 손상이 생길 수 있으며, 임신 계획이 있거나 임신 중인 여성들은 먹지 말라고 권장합니다

그리고 칡 성분 속에 혈액 응고 속도를 낮추는 성분이 있으므로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는 분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칡즙을 먹다 보면 칡즙에서 생기는 침전물이 종종 나타나는데 이는 칡 의 전분 성분 때문입니다. 칡즙에는 이상이 없으므로 잘 흔들어 드시면 됩니다.

생 칡즙일 경우는 상온에서 이틀만 지나도 포장팩이 빵빵이 부풀어 오른경우가 있는데 이는 변질된 제품이니 드시면 안됨니다.

결론

칡은 예전부터 뿌리를 잘게 잘라 생으로 씹어 먹기도 하고 즙을 내서 칡즙으로 마시기도 한 우리와 밀접한 제품입니다.
“동의보감”에는 칡의 효능에 대해 풍한(風寒)을 낫게하고 땀을 내게하여 땀구멍을 넓혀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분명 부작용과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각자 본인의 체질을 체크해 가면서 드셔야 효과을 볼수있습니다.
많은 장점이 있는 제품이므로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고은브릿지 함께 읽으면 좋은글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의 차이점

*아티초크가 인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티트리 오일의 효능과 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