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통밀빵 인가?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왜 통밀빵 인가?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밀빵 이야기

통밀빵과 다이어트 빵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밀은 식물학적으로는 외떡잎식물 벼목 화본과의 한해살이풀로 약 22개의 품종이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밀은 보리(겉보리 大麥)와 구별하기 위하여 소맥(小麥)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밀은 세계 곡물 생산량에서 옥수수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전 세계 각 지역에서 재배되는 곡물 중 하나이며
동양에는 보조 식량으로 쓰이지만, 서양에서는 주식량으로 쓰입니다. 쌀과 함께 세계의 두 번째 활용도가 높은 식량입니다.

 

통밀빵 이미지

 

주로 빵의 주재료로 쓰이지만 과자, 면 요리 등의 각종 요리의 광범위한 활용도를 지닌 곡물입니다.
추운 겨울을 견디며 자란 밀은 찬 성질이 있지만 수분과 양분이 흡수력이 뛰어나 가뭄이나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견디며 자랍니다.

밀의 낟알을 도정 과정에 따라 밀가루, 통곡물류,통밀등으로 분류합니다,정상적인 도정 과정을 거치지 않고 겉껍질만을 벗겨낸 것을 통밀,또는 통곡물류라고 부릅니다.
밀은 낟알의 단단한 정도에 따라 경질밀과 연질밀로 나누기도 합니다.

낟알의 절단면을 보았을 때 투명하고 굳은 유리 같은 부분이 많은 밀알을 초자립(硝子粒)이라 하는데,
초자립 부분의 비율이 70~100%인 것을 굳은밀(경질밀, 초 자질 밀, 초자율 60% 이상)이라 합니다.
낟알 단면에 투명한 부분이 적고 전체가 희고 부드러운 것은 분상립(粉狀粒)이라 하며,
이러한 낟알을 지닌 밀을 무른밀(연질밀, 분상질 밀, 초 자율 30% 이하)이라 합니다.

연질과 경질의 중간은 중간 질(초 자율 30∼60%)이다. 초자율이 높을수록 글루텐 함량이 높습니다.
밀은 그 품질이 강우량과 밀접한 관계를 하고 있는데 강우량이 적고 성숙기에 고온이 아닌 대륙성 기후에서는 굳은밀이 생산되며,
기후가 온화하고 강우가 많은 해양성 기후에서는 무른밀이 생산됩니다.

밀의 재배품종은 가을밀(추파성 품종)과 봄밀(춘파성 품종)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가을밀은 가을에 파종하여 어린 상태로 월동하되 저온기를 거쳐 이듬해 봄에 이삭이 패며,
봄밀은 이삭의 분화와 이삭패기에 대한 저온 요구가 거의 없어서 봄에 파종하면 여름까지 이삭이 패고 결실합니다.

밀은 영양학적으로는 우수한 식량이지만 제분했을 때 필수아미노산인 류신이 쌀의 3/4밖에 되지 않습니다.
밀에는 반죽을 부드럽게 하는 글루텐이라고 하는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 녹말,비타민E를 비롯해 니아신, 리보플라빈, 티아민 같은 비타민B 복합체, 철분, 인과 같은 필수 무기질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통밀의 특성

일반적으로 제분된 밀가루는 부드럽고 식감은 좋지만 필수 영양소가 손실되어 건강에는 이롭지 못합니다.
이에 비해  통밀은 거칠고 딱딱한 식감으로 인하여 맛도 현저히 떨어집니다.
하지만 통밀 고유의 독특한 맛를 가지고 있어 건강식이나 제과와 제빵에서 폭넓게 활용되어 빵이나 쿠키, 비스킷 등의 재료로 많이 쓰여지고 있습니다.
통밀은 식품 제품에서 밀의 전체 곡물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겨, 배아, 그리고 배유를 포함합니다. 이는 정제된 밀과 대조적이며, 정제 과정에서 영양이 풍부한 겨와 배아가 제거되고 배유만 사용됩니다.
도정 과정을 거친 일반 제분 밀에 비해 식감이 거칠긴 하지만,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의 함량은 파괴되지 않고 풍부하게 보존되므로 체내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밀빵의 효능

통밀빵은 밀의 전체 곡물을 포함하는 밀가루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는 겨, 배아, 배유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더 영양가 있는 빵이 만들어지며 조금 식감이 거칠긴 하지만, 이에 반해 여러가지 건강상의 유익과 혜택을 제공합니다

1)영양가 풍부

통밀빵은 필수 영양소의 좋은 원천으로,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B1, B3, B5, 철분, 마그네슘 및 셀레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하며 일일 영양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2)변비 예방

통밀의 주요 효능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밀 낟알의 껍질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통밀의 식이섬유 함량은 가공한 제분 밀에 비해 4배정도 더 함유하고 있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겨 체내의 불필요한 노페물을 몸밖으로 배출시는 작용을 합니다.

3)혈당 유지

정제된 제분 밀가루와 같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몸속으로 흡수되는 과정 중 인슐린의 분비를 빠르게 촉진시키고,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면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에 무리를 가하게 되고 당뇨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반해 통밀은 체내의 당의 흡수를 더디게 하여 혈당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다이어트 효과

통곡물빵 에는 유익한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조금만 먹어도 많이 먹은 것 같은 포만감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체중관리와 다이어트를 하신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풍부한 식이섬유는 우리몸에 해로운 유해성분을 흡수하여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 변비는 물론 소장암, 대장암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어 노화방지와 심장질환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5)심혈관 질환 예방

통밀속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과 비타민E 성분들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밀을 꾸준히 섭취하면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B 복합체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돕고,
혈압을 조절해 혈액 순환 및 혈관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체내의 과산화지질을 제거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과 같은 혈관성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결론

분명 통밀 제품은 일반 제분 밀 제품과 비교해 좋은 점들이많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수많은 통밀 제품의 영양성분 함량표를 확인하고 드시길 권장합니다.
통밀 제품이라고 하면서 정작 모양만 통밀 제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 통밀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므로 가능하면 유단백질이나 난단백질이 들어있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시다 남은 제품은 제품 내 지방이 어느 정도 존재하므로 산화 방지를 위해 밀봉 후 냉장 보관을 권장합니다.

 

고은브릿지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견과류로 건강 챙기기, 매일 먹으면 좋은 견과류 TOP 5